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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11. 고객 상품 구매 과정(노출/유입/설득/전환)

Javier하비 2022. 10. 5.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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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 노마드 하비 입니다.

 

오늘 상품 판매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모든 제품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욕구(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문제를 가진 고객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제품 혹은 해결방안을 검색합니다.

문제 해결에 적절해보이는 제목(상품명) 썸네일(제품사진)을 보고 선택을 합니다.

유입된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서 상세페이지에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설득이된 고객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매 전환을 하고 그렇지 못한 고객은 이탈하게 됩니다.

문제 해결에 도움된 고객은 리뷰를 남기거나 재구매를 합니다.

만족스러운 구매가 되지 않은 고객은 좋지않은 후기를 남기거나 환불 반품을 요청합니다.

 

제가 경험한 구매 사이클은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노출-유입-설득-전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source : pixabay

1. 노출

노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은 방법은 키워드를 통해 제품을 찾아오게 만드는 방법 입니다.

검색량에 따라 대형 중형 소형 키워드로 나뉘고 노출순서의 차이를 가져오게됩니다.

CPC 광고(click per cost)는 광고에 올린 내 제품이 클릭될 때 마다 광고비가 차감되는 형식입니다.

초기 자본금이 크지 않은 사업자라면 검색수가 낮은 키워드 위주로 상품명을 구성해서 노출을 늘립니다.

상품 판매와 리뷰수는 상품 노출 순위를 올려 주는 중요지표 입니다. 

중소형 키워드를 통해 매출을 늘리고 상품이 판매되면 광고비가 크지 않은 키워드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source :Pixabay

2. 유입

노출된 상품을 클릭하게  만들어 내 상품페이지 들어오는 것을 유입이라고 합니다.

고객 유입 결정에 가장 큰 역할은 제품사진 썸네일 입니다.

중국에서 소싱한 제품은 대부분 이미지에 글씨가 있어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줍니다. 

흰색 배경에 제품이 잘 보이는 제품사진이 유입을 부르는 깔끔한 요소입니다.

유투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상품 유입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이러한 플랫폼을 가지지 못하면 큰 광고비가 투입됩니다. 

장기간 관점에 SNS 플랫폼을 키우면 고객 유입 즉 트래픽 증대에 큰 도움이 됩니다.

 

source : pixabay

3. 설득

유입된 고객을 설득하는 도구는 바로 제품 상세페이지 입니다.

상세페이지에는 고객이 가진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책과 자사의 상품을 소개 하고 구매 후 어떤 만족감을 느낄 지 제시해야 합니다.

구매 리뷰는 설득에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많은 온라인 스토어가 리뷰에 굉장한 힘을 쓰고 있습니다.

source : pixabay

 

4. 전환

설득된 고객은 구매로 전환합니다. 구매 후 높은 점수의 리뷰를 받는게 상품 노출 점수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리뷰를 남길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배민에서 리뷰이벤트로 추가메뉴를 제공하는 방식도 참고할만 합니다.

 

이 과정은 계속 반복되며 어느정도 구매와 리뷰가 쌓이는 제품은 계속 매출을 내는 효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효자 상품을 많이 만들어내는 것이 대형 셀러로 가는 방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s://youtu.be/CWawJ2T5Ix0

https://kmong.com/gig/414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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